군산 보틀위크ㅣGunsan Bottle Week
버릴 것 없이 우리 동네 여행
⁍ 기간 : 2023. 10. 16. (월) - 10. 29. (일)
⁍ 장소 : 군산 월명동, 영화동, 개복동 곳곳
⁍ 행정안전부, 군산시, 소통협력센터군산, 보틀팩토리
보틀위크는 동네 상점과 커뮤니티에서 제로웨이스트 문화를 공유하는 페스티벌입니다.
군산 보틀위크는 10월 2주간 군산 월명동, 영화동, 개복동 일대에서 진행되었습니다.
Search
군산은 바다와 나지막한 산, 갯벌이라는 지리적, 문화적 환경을 가지고 있는 곳입니다. 지속가능한 라이프스타일과 환경 이슈를 지역 차원에서 다루며 생태 보존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로컬 문화 브랜드 마련을 시도하고자 하였습니다.
군산 보틀위크를 통해 개인과 소상공인이 다양한 레스 웨이스트 경험에 진입할 수 있도록 하고, 지속적인 일상의 실천으로 이어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여 레스 웨이스트 문화 및 환경 인식 제고를 도모하고자 하였습니다.
참여자들이 자신의 지역에서 레스 웨이스트 문화를 접하는 시작의 경험을 제공하고 이를 계기로 군산 지역 내 커뮤니티를 형성하여 서로의 경험과 정보를 주고 받고 지속가능한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군산 지역 내 레스 웨이스트 커뮤니티 형성하고자 하였습니다.
일회용품 없는 구입 경험 제공
군산 보틀위크 기간 동안 참여 가게에서 다회용 용기로 무포장 구입을 가능하게 하여, 일회용품 없이 물건을 사고 파는 경험을 제공하고자 하였습니다. 카페, 베이커리, 식당, 서점 등 총 29곳의 가게가 참여 가게로 행사에 함께 하였습니다.
참여 가게와 행사 참여자가 레스 웨이스트 기반 실천을 구체적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가이드를 만들었습니다. 가이드는 빨대, 다회용기, 비닐, 종이컵과 나무젓가락, 남은 음식, 영수증과 물티슈, 채식 등 총 7가지 세부 실천으로 나누어 구체적인 액션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실질적인 변화를 유도하고자 하였습니다.
음료 메뉴가 있는 카페의 경우 다회용 빨대와 빨대 사용 줄이기를 제안하는 인쇄물을 제공하여 일반 카페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일회용품 중 하나인 플라스틱 빨대를 줄이고자 하였습니다.
참여 가게 무포장
인포숍
✷ 웰컴 뽑기
인포숍에 들러 웰컴 선물을 받아 가세요! 반가운 마음을 담아, 버릴 것 없는 여행을 위한 도구와 가게 쿠폰 등 동네 여행에 필요한 물품을 준비했어요.
✷ 컵을 빌려드립니다!
버릴 것 없는 동네 여행에 텀블러를 깜빡했다면? 군산 보틀위크 기간 동안 다회용 컵을 빌려드려요. 일회용 컵 대신 다회용 컵을 빌리고 반납하는 경험을 해보세요.
레스 웨이스트를 다양하게 경험하는 프로그램
군산의 산과 강에서 이야기 나누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했습니다. 일상에서 레스 웨이스트를 생각하게 하거나, 실천해보는 활동을 군산의 생태 환경에서 함께 하며 환경 이슈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자 하였습니다. 각자의 생각을 발화하고 서로 간의 생각을 공유하는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레스 웨이스트 실천 가치에 기반하는 언어 영역의 확장하고 커뮤니티를 형성할 수 있기를 기대하였습니다.
[ 탐조&자연관찰 - 걷다가 보다가 ]
군산의 고유 생태 자원을 기반으로 산책하면서 새와 자연을 만나보아요. 우리가 사는 지역을 새롭게 바라보는 시간이 될 거예요.
•
10월 21일 토요일 09:30ㅣ
군산 금강하굿둑 인근
•
진행 : MEET GREEN, 소통협력센터 군산
•
소통협력센터 군산 자체 프로그램 중 일부로 협력 진행
[ LNT 하이킹 - 흔적 없는 가을 걷기 ]
LNT(Leave No Trace) 트레킹. 군산 서해랑길 코스를 걸으며 버릴 것 없는 여행을 경험하고 이야기 나눕니다. 머문 자리에 흔적을 남기지 않고 돌아올 거에요.
•
10월 25일 수요일 14:00ㅣ군산 구불6길
•
진행 : 정욱재 (뮤지션, 환경 활동가)
[ 토크피크닉 - 저녁놀 지는 강가에 둘러앉아 ]
버릴 것 없는 도시락을 챙겨서 만나요. 함께 음식을 나누어 먹으며 제로웨이스트 일상에 대해 이야기 합니다.
•
10월 29일 일요일 15:00ㅣ
군산 금강습지생태공원 초화원
•
진행 : 보틀팩토리
아카이브 영상